12.27

12/27/2013

 
 오랜만에 이런 글로 찾아뵙게 되어서 무척 죄송스럽습니다. 원래 넘길려고 했던 문제이나 점차 소문들이 확산되길래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얼굴 눈코입, 두상, 턱선이 일치한다고 하여 트레이싱이라는 말들이 오가는데 정작 저는 트레이싱에 대한 증거 자료를 받지못한 상황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튜훗님의 그림과 제 그림의 얼굴 부분이 상당히 일치한다하는 말이 있어서, 제가 여러 그림들을 직접 겹쳐보고 그에 대한 제 의견을 적어봅니다.
눈,코,입,턱선이 일치하다고 주장 하시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자료가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눈의 위치만 비슷할 뿐 눈의 크기나 외곽선은 일치하지 않으며 얼굴 또한 정면을 바라보는 모습인지라, 턱선이 크게 각지지 않는이상 어떤 그림이라도 어느정도 일치하게 됩니다. 다른 정면 그림들만 봐도 언뜻 보기에 겹치는 경우는 상당히 많습니다.     


여기서 제 경솔한 예시로 튜훗님과 여러 일러스트레이터분들을 구설수에 올리게 되는 것이라면 사과드립니다. 어떤 일이든 닉네임이 언급되는건 썩 좋지않은 일인데, 떠돌고 있다는 증거자료가 어떤것인지 알지 못하여 유력하게 생각하실 것 같은 분을 예시로 들게된 점은 양해바랍니다.제가 해명하는 자료들이 다른분들이 생각하시는 문제 부분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원본또한 올립니다. 초반 스케치를 했을때 그림이 남아있더군요. 스케치를 하면서 포토샵의 Liquify 기능을 이용해 얼굴 수정 작업을 하기때문에 얼굴(눈,코,입)트레이싱, 턱 트레이싱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예전에 논란이 된 일을 또 다시 반복하고 싶은 마음이 조금도 없음을 밝힙니다. 저번에 회사측 허락없이 크롭샷의 크기를 크게 공개한적이 있어, 트레이싱은 커녕 비슷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작업에 약간의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염두하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최근 떠도는 카드 일러스트 외주로 트레이싱을 했다는 소문은 모두 거짓이며, 최근에 공개 되었다 말씀하시는 카드 일러스트에 대해선 아예 제가 작업한 바가 없습니다.
 

손가락과 같이 여러 부분을 다른그림에서 가져와 교묘하게 짜집기하여 완성했다 라는 말도 있어 적어봅니다. 손같은 경우 처음부터 논란이 없도록 제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올려 그것을 참고하여 그립니다. 혹시라도 논란이 있을까봐 꽃사진,하늘사진 모두 제가 직접 찍어 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가 턱부분만 집요하게 배낀다는, 턱 트레이싱이란 말이 나왔길래 해명합니다. 아마 턱 아래부분의 굴곡을 말씀하시는거같은데 마찬가지로 자료는 받지못해 간호사라는 말로 유추하여 해명하고자 다른그림(블레이드 앤 소울에 참여하신 일러스트레이터분들의 그림)들과 겹쳐보았으나 턱의 굴곡은 상당히 많은 그림들과 일치하여 턱 트레이싱이란 말 자체도 억지성이 많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트레이싱같은 일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이런 문제의 반복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후에 다시한번 이런 논란이 있다면 스케치부터 채색까지의 녹화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의심되는 자료가있다면 더 보내주세요. 전부 추가하여 해명하겠습니다. 
그림들은 제 그림을 제외하고선 내립니다. 아무래도 트레이싱 자료로 올리다보니 당사자분들께 상당한 실례이며, 글로서도 충분히 이해해주실꺼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are closed.